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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영웅 저작권료 이슈 총정리|이번 주 팩트체크

by 호두맘이 2025. 9. 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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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주 가요계 화제 중 하나는 임영웅 곡의 저작권료였습니다. 8월 30일 방송된 KBS2 불후의 명곡 ‘임영웅과 친구들’ 특집에서 싱어송라이터 이적이 자신이 만든 임영웅의 히트곡 ‘다시 만날 수 있을까’와 관련한 저작권 수입을 언급하며 화제가 됐죠.

다만 정확한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고, 발언의 맥락은 ‘많은 사랑을 받아 감사하다’는 뉘앙스였습니다.

핵심 정리(요약)

  • 이번 주 이슈: 이적이 방송에서 임영웅 히트곡 저작권료 이야기를 언급하며 화제. 구체 금액 공개는 없음
  • 배경: 임영웅은 2024년 한 해 음원 스트리밍에서 가장 많은 저작권료를 기록한 곡 ‘Do or Die’KOMCA 저작권대상 ‘올해의 노래’에 선정된 바 있음(2025.2/3 시상).
  • 포인트: 저작권료는 저작권자(작사·작곡·편곡자)에게 분배되며, 주·월 단위의 세부 금액은 비공개가 일반적.

이번 주 방송에서 무슨 말이 나왔나

8월 30일(토) 방영된 불후의 명곡에서 이적은 임영웅의 정규 1집 타이틀곡 ‘다시 만날 수 있을까’를 직접 작사·작곡한 비화를 전하며, 곡의 성과와 관련해 “만날 때마다 뭐라도 사주고 싶다”는 식의 농담 섞인 표현으로 저작권 수입의 위력을 시사했습니다. 하지만 정확한 액수는 공개하지 않았고, 방송·보도 역시 금액을 특정하지 않습니다. 

숫자는 왜 안 보일까? — 저작권료 공개의 한계

  • 개별 금액 비공개: 국내에서 저작권료는 협회·유통사를 통해 정산되어 저작권자에게 지급되지만, 구체적인 개인별 금액은 공개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
  • 공개되는 건 ‘지표’ 위주: 다만, 한국음악저작권협회(KOMCA)가 매년 주최하는 저작권대상을 통해 직전 연도에 저작권료 성과가 큰 곡/창작자가 간접적으로 확인됩니다. 2024년 기준 임영웅 ‘Do or Die’가 스트리밍 부문에서 최다 저작권료를 기록해 ‘올해의 노래’를 수상했습니다. 

배경 데이터: ‘Do or Die’의 의미

KOMCA 저작권대상은 직전 1년 동안의 저작권료 집계를 바탕으로 분야별 수상자를 선정하는 국내 유일의 저작권 시상식입니다. 임영웅의 ‘Do or Die’는 2024년 한 해 스트리밍에서 가장 많은 저작권료를 기록한 곡으로 발표되어 ‘올해의 노래’를 수상,

임영웅의 저작(작사 참여) 아티스트로서의 존재감도 부각했습니다. 

이번 주 기사 쓰기용 Q&A

Q. “이번 주 임영웅 저작권료” 정확 금액은?
A.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습니다. 이번 주 화제는 금액 공개가 아니라, 방송에서의 저작권료 언급 및 그 파급력이었습니다. 

Q. 왜 이렇게 화제가 됐나?
A. 이적이 임영웅 히트곡의 저작권료를 언급하며, 그 시장 영향력을 간접적으로 드러냈기 때문입니다. 

Q. 임영웅은 작사·작곡도 하나?
A. 작품별로 다르지만, ‘Do or Die’는 작사에 참여했습니다. 해당 곡은 2024년 ‘올해의 노래’로 선정됐습니다. 

편집자 코멘트(칼럼)

이번 주 이슈는 “정확한 액수”보다 임영웅 브랜드 파워저작권 수익 구조가 다시 조명된 사건에 가깝습니다.

단발성 화제에만 머물지 않으려면, 앞으로도 임영웅이 창작(작사·작곡) 참여 폭을 넓히며 수익 구조를 다변화할지도 관전 포인트입니다.


※ 본 문서는 공개된 보도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, 개인별·곡별 정산 금액은 비공개임을 알려드립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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